이달에 새로 온 소식들

[ 뉴스~톡 ]

이달에
새로 온 소식들

뉴스~톡


01

서울 지하철 2,4,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역명에 DDP 함께 병기

-

서울 지하철 2·4·5호선이 지나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역명(驛名)이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와 함께 쓰여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역'이 됩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역과 연결돼 있는 데다 연간 1,000만 명의 방문객이 찾는 만큼, 지역명소 병기를 통해 방문객들의 편의를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지역주민과 이용객의 선호도와 의견을 반영한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역'이 더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명소로 자리잡길 기대합니다.



02

서울디자인재단, 홍대에 청년 디자인창업 공간 '코-스테이션' 6월 개관, 입주기업 모집

-

오는 6월, 청년 디자인 창업 특화 공간인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코-스테이션(CO-STATION)’이 문을 엽니다.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 건물 내에 지상 3~5층 규모(연면적 2,987.32㎡)로 조성되며, 이용자 간 자유로운 협업‧네트워킹이 이뤄지고 청년들의 창의력이 시‧공간적 제약 없이 발휘되도록 개방형‧가변형 공간으로 24시간 운영될 예정입니다. 


'코-스테이션'은 아이디어 개발부터 사업모델 개발, 시제품 제작, 제품 개발, 유통‧판매까지, 디자인 창업과 관련된 전 과정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창업 비즈니스, 교류, 교육이 한 공간에서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창업의 산실로서,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디자인, 법률, 미디어 등 창업에 필요한 멘토링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테이션' 내부에는 입주기업 사무공간 외에도,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같은 장비를 갖춘 메이커스룸, 제품을 촬영하는 포토스튜디오, 제품을 전시하는 쇼케이스 등의 공간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우리 재단은 이런 내용으로 ‘코-스테이션’ 조성 계획을 세우고, 새롭게 입주할 1기 청년 창업기업 40개를 공개 모집합니다. 입주기업은 1년 간 무상으로 입주할 수 있으며, 창업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추가 1년 연장 지원 가능하며,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내 DDP 스토어 입점기회도 함께 주어집니다. 

입주를 희망하는 (예비)창업기업은 4월15일(수)~4월30일(목)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http://www.seouldesign.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모집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3월 31일(화)부터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창업지원센터 입주선발 운영사무국(☎02-501-909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입주 대상은 아이디어를 디자인 상품화할 잠재력을 지닌 예비창업자와 제품 제조 분야 스타트업(동종 분야 창업 5년 이하)으로, 대표자가 공고일 기준 만19세~39세 청년으로 사업장 소재지 혹은 거주지가 ‘서울시’여야 합니다. 입주기업은 1차 서류심사, 2차 1:1 멘토링, 3차 PT 심사 등 입체적인 선발과정을 통해 선정할 예정이며, 최종 결과는 홈페이지와 개별 통보를 통해 공지할 계획입니다. 입주기업으로 선정되면 창업 전 과정을 지원하는 ‘원스톱 스타트업 프로그램(ONE-STOP Startup Program)’, 디자인, 법률, 미디어 등 분야별 최고 수준의 전문가 멘토링 코칭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재단 최경란 대표이사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서울시 일자리 창출과 혁신 창업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역량 있는 차세대 청년디자이너들의 활발한 스타트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며 “센터 입주~졸업 이후 단계별 맞춤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글로벌 투자‧유통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시스템을 체계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자인 스타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03

DDP디자인뮤지엄 1종 공립미술관 등록

-

지난 2월 17일, 우리 재단은 DDP디자인뮤지엄을 “서울특별시 등록 미술관 제 2020-01호” 1종 공립미술관으로 등록했습니다. DDP는 지난 2014년 3월 21일 개관 이래 크고 작은 전시들을 선보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기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DDP디자인뮤지엄은 이번 공립미술관 등록을 통해 대한민국 유일의 공립 디자인뮤지엄으로 체계를 갖춰 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대한민국, 서울의 디자인 가치를 발굴, 연구, 전시하여 국내 디자인 영역을 확장할 뿐만 아니라 동시대 글로벌 디자인 콘텐츠를 선보여 DDP가 창조 자원의 발신지로 자리매김하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미술관 등록을 필두로 DDP 전시 시설 개보수를 통한 전문적 시스템 구축, 디자인 콘텐츠 및 자체 기획력 확보, 교류 협력 플랫폼 구축을 통하여 DDP디자인뮤지엄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진행될 DDP디자인뮤지엄의 전시와 각종 전시연계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서울디자인재단 이야기플랫폼 디톡

Copyright 2020. KORNERSTONE CREATIVE & funtion. All rights reserved.
'디톡'은 크롬브라우져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서울디자인재단 이야기플랫폼 디톡

서울디자인재단 홍보기획팀에서 만듭니다.
Copyright 2020. KORNERSTONE CREATIVE & funtion. All Rights Reserved.
'디톡'은 크롬브라우져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